숲 체험교육 자료가 필요하신분은 그린램프홈페이지 관악산탐방으로 가시면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관악산의 바른가치 살려야 한다
사)그린램프환경교육연합
이사장 정병윤
시인.환경칼럼니스트
대한저널 발행/편집인


  03년 5월 6일, 관악구청 후원으로 본 회는 관악산 시설 소개, 관악산 환경체험교육지 답사방법교육 진행방법내용 등을 세밀히 기술 정독하면 누구나 숲 체험교육 지도가 가능하도록 칼라판 「관악산 탐방」을 발행, 관악구, 유치원, 초·중·고학교에 배포하고, 본 회 홈페이지(www.greenlamp.org)에 언제든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07년 또다시 관악구청 후원으로 발행된 「관악산 생태도감」은 「관악산 탐방」의 참고서로 활용될 것이다.

관악산은 환경적 가치가 높고, 체험 교육적 조건이 좋다. 낙성대에 강감찬 장군의 사적지가 있고, 한국 제일의 서울대학교가 있다. 그런데 수도권 주민들의 쉼터로 자리매김은 되었으나 체험교육 활용은 빈약하다. 관악산 농촌마을을 확대 보완하고, 자연학습로를 과학적으로 체계화하고, 빗물활용시설을 추가하여, 건천인 계곡 냇물 기능을 살리고, 불원 조성될 영어마을과 함께 홍보발전시켜가면, 국내 제일의 교육견학지로, 사회/환경/체험교육지로 우뚝 서게 할 수 있다.

관악구 김효겸 구청장은 편안한 삶의 관악, 아름다운 관악, 쾌적한 관악, 교육 제일의 관악, 풍요로운 미래의 관악을 꿈꾼다 하였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어메니티 관악」이다. 그리움은 염원으로 영글고 염원은 행동으로 발전하는 것이니 기대함 적지 않다.

「관악산 생태도감」의 미흡 부분이 많을 것이다. 이해에 따른 안음이 있기 바란다. 그리고 도감의 발간이 가능하게 한 관악구와 바쁘신 중에도 천금의 시간을 할애하여 감수하여 주신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현정오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사단법인 그린램프교육연합은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여 도우심과 기대에 보은할 것을 약속드린다.